SOLID?
5개의 원칙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것이다.
S =>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O => OCP(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L =>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원칙
I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D=>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SRP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ex) 악기 라는 클래스가 있다면 악기의 속성만 다뤄야 한다.
악기 클래스 안에서 악기의 이름과 속성을 DB에 저장하는 기능이 동시에 있으면 안된다.
// 초기의 instrument 클래스
public class instrument {
private string name;
public instrument(String name){ this.name = name; }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aveBook(){......}
}
왜 안되는가?
하나가 여러개의 책임 즉 속성관리 외에
DB 저장이 있을 경우 문제가 될수 있다
나중에 DB가 변경되면 해당 부분을 수정해야 되기 때문이다.
OCP 개방-폐쇄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ex) 악기는 악기마다 고유의 소리는 낸다.
그렇다고 해서 함수로 악기소리를 만든다면 복잡해 질것이다.
악기가 추가 될때 마다 악기 이름에 맞춰 악기 소리를 판단해야 되기 때문이다.
// 초기의 instrument 클래스
public class instrument {
private string name;
public instrument(String name){ this.name = name; }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
OCP 위반
function play(instrument[] a){
for(int i = 0; i <= a.length; i++) {
if(a[i].name == 'drum')
return "쿵";
if(a[i].name == "피아노")
return "띵";
if(a[i].name == "플룻")
return "휘~";
}
}
해결 방법
상속을 통해 간단하게 구현.
class instrument {
play();
//...
}
class 드럼 extends instrument {
public String play() {
return "쿵";
}
}
class 피아노 extends instrument {
public String play(){
return '띵';
}
}
class 플룻 extends instrument {
public String play(){
return "휘~";
}
}
//...
function play(instrument[] a) {
for(int i = 0; i <= a.length; i++) {
a[i].play();
}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1.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3.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 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3.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 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 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 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 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참고: 인프런 김영한님 강의
'Spring > spring 기초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ring] DI 란? (0) | 2021.04.17 |
---|---|
[Spring] 스프링 프로젝트 시작하기 (0) | 2021.04.14 |
[Spring] 스프링 공부 본격적으로 시작 (0) | 2021.04.12 |
[Spring] spring 웹 개발 기초 3(API방식) (0) | 2021.04.10 |
[Spring] spring 웹 개발 기초2(MVC와 템플릿 엔진) (0) | 2021.04.07 |
댓글